티스토리 뷰
이제 딸기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새콤 달콤한 딸기의 고르는 법, 세척방법, 맛있게 먹는 꿀 Tips 알려드리겠습니다.
맛있는 딸기 고르는 법
첫째로 과육이 단단하고 향이 진한 것이 신선한 것입니다.
색이 진한 것보다는 꽃받침까지 붉은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흰 부분이 있다면 경계선이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햇빛을 많이 받은 딸기는 꽃받침이 진한 녹색을 띠며 위로 올라갑니다. 꽃받침 마르지 않고 솟아 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로 손가락 두 마디 정도 크기를 가지고 씨가 고르게 박혀 있는 것으로 골라 주세요.
박스로 구매하실 경우엔 크기가 균일한 것을 추천드립니다.
딸기 세척방법
딸기는 껍질이 얇아 오랫동안 물에 담가 두면 물러지거나 맛과 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연한 소금물에 꼭지채로 담가 준 후 30초간 살살 굴려가며 세척하시면 됩니다. 그다음 체에 받친 후 흐르는 물에 2회 정도 세척해 주시면 됩니다. 키친타월을 이용해 물기를 닦아 주신 후 꼭지를 제거하여 섭취하시면 됩니다.
농촌진흥청에 의하며 소금은 딸기의 살균 효과에도 도움을 주며 삼투압 작용으로 과육 안에 있는 수분과 잔류 농약을 함께 배출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내부의 수분이 배출되면서 당분만 남아 딸기 본연의 단맛을 진하게 해 줍니다.
딸기의 영양소가 파괴되거나 소금물이 스며드는 것을 우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짧은 시간 세척하는 것은 안전한 이 안심하셔도 됩니다. 꼭지를 제거할 때 칼로 과욕을 잘라 내며 단면으로 물이 들어가 단맛이 빠질 수도 있습니다. 손으로 꼭지 끝을 잡고 뜯는 방식을 추천해 드립니다
딸기 보관방법
꼭지를 떼서 보관하면 비타민C가 유실되기 쉬우며 수분 증발이 빨라져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비닐에 넣어 보관할 때 내부의 수분이 생겨 물러지거나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보관방법 Tips"
먼저 밀폐 용기 바닥에 키친타월을 깔아 줍니다.꼭지를 떼지 않고 꼭지가 아래로 향하도록 서로 붙지 않게 용기에 넣어줍니다.
딸기는 서로 닿으면 쉽게 멍이 들고 상하기 때문에 간격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은 뚜껑을 닫지 않은 채로 키친타월로 덮고 냉동 보관은 뚜껑을 닫아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뚜껑을 닫고 냉장보관 시 통풍이 되지 않아 쉽게 무르거나 상할 수 있습니다.
딸기 맛있게 먹는 법
딸기 꼭지 부분은 영양분이 공급되는 주기와 가까워 영양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딸기는 끝부터 익어 뾰족한 부분에서 꼭지 부분으로 갈수록 강도가 낮아집니다.
그러므로 세로로 잘라 영양분이 많은 꼭지 부분과 달콤한 끝부분을 함께 드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이상 맛있는 딸기 고르는 법, 딸기 세척방법, 딸기 보관방법, 맛있게 먹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